국민연금 납부 시 소득이 없어도 꼭 납부 예외를 신청해야 합니다. 안 하시면 불이익이 있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이런 납부 예외 신청을 만약 또 재신청해야 한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그냥 처음 예외 신청했을 때랑 똑같다고 생각할 수 있는데 조금 해야 할게 늘어납니다. 지금부터 납부예외 재신청 시 유의사항을 여러분께 소개합니다.
국민연금 납부 예외 재신청하기
재신청 방법을 알기 전에 납부 예외를 신청하는 방법부터 같이 알아보겠습니다. 납부예외 방법은 많고 간단합니다. 방문신청이나 전화 등을 이용해 신청하는 것인데요. 아래 자세히 표로 정리하겠습니다.
방문 신청
- 가까운 국민연금공단 지사 방문 (이때 연금보험료 신청서 들고 가면 좋음)
우편, 팩스, 전화 등으로 신청
- 국민연금 콜센터 (1355, 유료)로 문의하기
이 외에 더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면 아래 링크를 참고해 주세요.
하지만 납부예외를 재신청해야 하는 상황도 생길 수 있습니다. 이때는 처음 신청할 때와 달리 따로 해줘야 할 것들이 생기는데요. 어떤 것들이 있나 지금부터 소개하겠습니다.
납부 예외 재신청 시 유의사항
그런데 처음 사업을 시작한 분들이면 방문만 해도 직원분들이 알아서 납부예외를 신청해 줍니다. 하지만 사업이 계속 잘 안 돼서 소득이 없는 프리랜서 분들도 은근히 많은데요. 이런 경우 또다시 납부예외를 신청해야 합니다. 이때는 처음과 달리 여러분들이 소득이 없다는 걸 증명하셔야 합니다. 이건 제 실제 경험입니다. 국민연금 공단에 신청서를 들고 가셔도 여러분들이 수익이 없다는 게 조회가 안되면 해줄 수 있는 게 없습니다. 그러니 이 두 가지를 꼭 해줘야 합니다. 그 두 가지는 아래와 같습니다.
1. 부가가치세 무실적 신고
부가가치세 신고 방법은 아래 링크를 참고해 주세요.
2. 과세표준 증명 신고
과세표준 증명 신고 법은 아래 글을 참고 바랍니다.
이 두 가지를 신청하셔서 찾아가시든 전화하시든 해야 공단에서도 여러분이 소득이 없다는 걸 알고 납부예외 신청이 가능합니다. 물론 이런 일이 없을 정도로 사업이 잘 되면 좋지만 말씀드렸듯 부업으로 하는 프리랜서 경우 반년동안 소득이 나지 않는 경우도 흔합니다.
오늘은 이렇게 국민연금 납부예외를 다시 재신청할 때 알아야 할 것들을 소개했습니다. 부디 여러분들은 저처럼 재 신청할 일 없이 부업 성공하길 기원하겠습니다. 그리고 납부 재개 하는 법도 궁금하시면 아래 정리해 놨으니 꼭 참고해 주세요.
같이 보면 좋은 글